본문 바로가기
원어민 영어회화

말하다 ≠ say/tell/speak/talk? 상황에 따라 다르게 써야하는 "말하다"

by 닥터밍 2020. 6. 17.

안녕하세요, 잉글리시닥터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제가 영어강의를 하면서 꼭 한 번 다루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던 주제인데요, 바로 speak, say, tell, talk의 차이점입니다. 한국에서는 사실 이 네 가지의 구분이 없이 모두 '말하다'로 통용되기 때문에, 영어를 배우시는 분들이 많이 헷갈려하시고 외국에 오래 사셨던 분들도 구분을 잘 안 하시는 걸 많이 봤어요. 하지만 영어에서는 이 네 단어에 큰 차이가 있어서 통용되어 사용할 수가 없답니다. 그럼 오늘은 그 차이점을 알아볼까요?

1. Say

Say라는 단어로 말한다를 표현할 때는 목적어를 같이 쓰지 않습니다. 자기 의견이나 생각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데, 의견을 말하는 상대방이 누구인지 나타내지 않아도 됩니다. 

예) I say we all go to amusement park this week.  -  우리 이번주에 다 같이 놀이공원 가자. 

    I won't say this again. - 나 이거 다시 말 안할 거야. 

 

2. Tell

Tell은 Say와는 다르게 꼭 목적어가 나타나야 합니다. 내가 이 말을 누구에게 했는지 이야기 해야하죠. 

예) I told Tom to go to amusement park with me this week. - 나는 톰에게 나와 같이 놀이공원을 가자고 말했다. 

    Tell me you love me - 나를 사랑한다고 말해. 

위의 예시에서 보시는 것처럼, tell은 내가 특정하게 누구에게 말을 했는지, 그 상대방이 특정되어 있을 때 사용합니다. 

 

3. Speak

Speak를 사용하는 때는 

  • 공식적인 자리에서 이야기 하는 것을 나타낼 때
  • 어떤 특정한 주제에 대해 강조해서 말하려고 할 때 
  • 어떤 언어를 알고 있는지 말할 때 

예) My professor was asked to speak at a conference. - 우리 교수님은 한 대회에서 말씀해달라고 요청받았다.

     I want to speak to you about your grades - 오늘 너의 성적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다. 

     I can speak English and French. - 저는 영어와 불어를 할 줄 압니다. 

 

4. Talk

Talk는 조금 더 편안하고 덜 공식적인 자리에서 하는 이야기를 나타냅니다. 비슷하게 쓰일 수 있는 단어로는 'chat'이라는 단어가 있겠네요.

예) Can I talk to you for a second? - 나 지금 너랑 얘기할 수 있을까?

    Jessica and Liam are talking about the summer vacation. - 제시카와 리암은 여름방학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오늘은 말하기를 뜻하는 영어의 4가지 단어에 대해 다루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사실 한국어랑 조금 다른 부분이기 때문에 이 네 가지 단어의 차이에 대해 익숙해지려면 많이 접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잘 이해가 안 되시거나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