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어민 영어회화

안녕은 'hello'?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영어 인사말

by 닥터밍 2020. 6. 26.

안녕하세요 잉글리시닥터입니다. 보통 안녕~을 영어로 하면 hello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그런데 지난 번에 적었던 '잘 가'편처럼, 영어에서는 다양한 인사말이 존재한답니다. 그럼 오늘은 hello 말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사법들을 소개해드릴게요. 

 

1. 공식적인 인사말

(1) Good morning, good afternoon, good evening 

이 표현은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표현이에요. 대신 시간에 따라 아침인사, 점심인사, 저녁인사를 나눠서 해야겠죠. 이 표현은 친구에게도 할 수 있고, 직장 동료, 직장 상사, 처음 본 사람 등 모두에게 할 수 있는 인삿말입니다. 어떤 표현을 사용해야 적절한지 망설여지실때는 자연스럽게 굿모닝~을 해보세요. 절대 실패하지 않는 말입니다. 다만 좋지 않은 상황에 처해있는데 good morning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면 눈치 없는 사람으로 찍힐 수 있으시니 이점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2) It's a pleasure to meet you

왠지 익숙한 표현이지 않으신가요?ㅎㅎ Nice to meet you와 비슷한 표현이죠. 한국에서는 어릴 때부터 nice to meet you 라는 표현은 많이 배우는데 pleasure to meet you라는 말은 안 사용하는 것 같아요. 이 표현은 '만나서 기쁩니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처음 보거나, 비지니스를 하는 자리에서 많이 사용하는 말입니다. 

 

2. 캐쥬얼한 인사말

(1) Morning!

이 말은 좀 더 캐쥬얼 한 버전의 good morning입니다. Good morning과 뜻도 비슷하고 이 말도 많이 쓰여지기는 하지만, 좀 더 형식을 갖춰야 하는 자리에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2) What's up!

What's up이라는 말은 무슨 일 있니? 무슨 일이야? 라는 말인데요, 영어에서는 인삿말로 많이 쓰입니다. 보통 친한 사이인 경우에 많이 쓰이는 말이죠. 저는 처음에 영어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친구가 what's up이라고 하는데 도데체 뭐라고 답을 해야할지 몰라 난감했었는데요, 친구가 what's up이라고 물어보면 nothing, not much 등으로 답변을 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별 일 없다는 말이 되겠죠. 

(3) What's happening?

What's happening도 what's up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말입니다. 따라서 답변도 동일하게 해줄 수 있겠죠? 한국에서는 밥 먹었냐는 말이 인삿말처럼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외국에서는 무슨 일인지 물어보는 게 흔한 인삿말인가봅니다 ㅎㅎ. 

(4) Hey, hey there!

이 말은 정말 형식적이지 않은 관계에서 하는 말입니다. 보통 친구 사이일 때 사용할 수 있겠죠. 처음 보는 사람이나, 형식적인 자리에서 한다면 경우가 없어보일 수도 있으니 사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는 다양한 인사말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상황에 적절한 인사말을 숙지하셔서, 공식적인 자리에서 예의를 갖추고, 좋은 친구들과는 더욱 더 친해질 수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위에 적어드린 것들 외에도 다른 인사말들이 많으니, 혹시 어떤 인사말이 어떤 상황에 쓰이는지 더 알고 싶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